카테고리 없음

테크 트렌드 실수로 인한 함정에서 벗어나기

blog9750 2025. 8. 4. 15:09

 

테크 트렌드 실수로 인한 함정에서 벗어나기

 

 

실수는 누구에게나 있다

몇 해 전, 내 친구 중 한 명은 열린 세미나에 참석하게 되었어요. 그곳에서 최신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발표가 있었고, 흥미진진하게 내용을 듣던 친구는 발표자에게 질문을 했죠. 그는 "이 기술이 우리 회사 시스템에 바로 적용될 수 있을까요?"라고 물었고, 발표자는 "분명히 가능합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그 순간 친구는 그 말을 철저히 믿고 즉시 상사에게 보고서를 작성하며 큰 기대를 품고 회사에 돌아갔습니다. 그러나 막상 프로젝트를 시작하자 필요로 하는 기술적 역량 부족, 적합하지 않은 인프라 등 많은 문제들이 쏟아져 나왔죠.

 

최신 기술이라고 다 좋은 게 아니다

사실 기술 트렌드에서 가장 흔한 실수는 '최신', '최고'라는 말에 쉽게 현혹된다는 것입니다. 주위에서 최신 트렌드라고 치켜세우는 기술이 꼭 자신의 상황에 맞는 건 아닐 수 있죠. 예를 들어 미친듯이 핫했던 블록체인 도입을 고민하던 한 스타트업이 있었습니다. 결국 그들은 특정 기술의 핵심 이해 없이도 관련 제품 개발을 시작했는데, 결국 막대한 시간과 비용을 허비하고 말았습니다.

 

내게 맞는 것을 찾자

그래서 중요한 것은 무조건 최신 기술을 도입하기보다는, 나나 우리의 필요와 맞아떨어지는 기술을 찾는 거예요. 내가 필요로 하지 않는 기술이라면 오히려 시간과 자원을 낭비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중요하지 않은 기술을 도입하기 위해 프로젝트 팀을 꾸리거나 인프라를 확장 해선 안 됩니다.

 

 

충분한 사전 조사와 학습 필수

또 다른 흔한 실수는 충분한 조사 및 학습 없이 기술을 도입하는 겁니다. 새로운 기술을 알려지자마자 뛰어들기보다는 몇 가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 보세요. "이 기술이 우리 회사에 어떤 이점을 제공할 수 있을까?", "결과적으로 경쟁사와 어떠한 차별점을 줄 수 있을까?", "이 기술을 운영할 역량이 충분한가?" 등을 고민해보는 것이 좋겠죠. 친구의 사례처럼 충분한 사전 조사가 뒷받침되지 않았기에 윤활유 없는 기계처럼 다시 시작해야 했습니다.

 

팀에게도 충분한 시간과 자원 제공해야

또 한 가지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팀 전체가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과 자원을 제공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예상보다 시간과 노력이 더 걸릴 수 있고, 모든 구성원이 이를 잘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충분한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팀원 중 한 명이나 일부가 새 기술을 이해하지 못하면 전체 프로젝트가 흔들릴 수 있습니다.

 

기술 도입 후의 피드백과 평가

마지막으로 피드백과 평가 과정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기술을 도입한 뒤에는 해당 기술이 얼마나 목표에 부합하는지 평가하고, 필요할 경우 조정을 해야 합니다. 이는 모든 프로젝트와 기술 도입에서 대단히 중요한 단계입니다. 완벽하지 않을지라도, 실패에서 배울 수 있는 무언가가 있다면 그것은 귀중한 경험입니다.

 

묵직한 실수를 통해 얻은 경험은 비디오게임에서 계속해서 죽어 나가는 캐릭터가 결국 레벨을 클리어하는 것처럼, 새로운 기술 트렌드에서 더욱 현명하고 성공적인 선택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따라서 실수는 불가피할지라도,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은 여기에 달려 있습니다.

 

"실수를 통해 배우고 성장하자"라는 학습 자세로 다가가는 것은 어떨까요?